누룽이 해외여행/필리핀 팔라완(엘니도)

[엘니도 가는법]한국에서 엘니도 가는법/엘니도만 단독으로 가기/푸에르토 프린세사or 코론 묶어서 가기

by 누룽_ 2019. 10. 12.

다녀온지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아직도 많이 생각나는 엘니도..

엘니도는 생각보다 한국에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진 휴양지가 아니라서 그런지, 처음에 여행을 결정하고, 정보를 얻으려 할때,

인터넷에 정보가 많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었다.

오늘은 엘니도라는 매력적인 휴양지를 발견하고, 방문을 결정한 사람들이 보면 좋을것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1.엘니도 위치

엘니도는 필리핀의 팔라완 섬 북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우리나라로 비유하면 팔라완섬이 제주도면 엘니도는 제주도의 함덕처럼 섬의 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규모로 치면 팔라완섬이 훨씬 크지만 말이다. 팔라완섬은 폭이 좁고 길이가 긴데, 그 길이가 거의 남한정도의 길이로 매우 큰 섬이다.

내가 방문할때만 해도, 팔라완섬을 가는 직항도 없었는데, 현재는 팔라완 섬 직항노선이 생겨서 이동이 한결 수월할 수 있다.

참고로 팔라완섬으로 직항으로 이동한다고 쳐도, ppc(푸에르토 프린세사)공항으로 가기 때문에, 푸에르토 프린세사에서 엘니도로 가는것은 상당히 긴 여정이다.(밴타고 6시간정도 걸림)

2.엘니도 가는법

엘니도를 가는방법은 엘니도만 방문할 것인지, 아니면 팔라완의 다른지역, 푸에르토 프린세사, 코론과 함께 여행할 것인지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다. 나는 세군데 지역을 모두 함께 여행했고, 푸에르토 프린세사>엘니도>코론 순으로 여행하고 귀국했는데, 사실 엘니도만 여행하고 오는것은 좀 많이 아쉬운게 사실이다. 방문전에 세곳의 위치를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세 지역의 위치는 이러하고 각각 이동시간은 이러한데, 위치의 이유로 ppc>코론 / 코론>ppc 로 코스를 짜는것은 비추천이다.

푸에르토 프린세사와 코론 사이의 직항 항공노선 또한 없기때문

1)'엘니도'만 방문하기

만약 코론을 이미 방문한 적이 있고, 일정상 푸에르토 프린세사와 함께 여행하기 어렵고 엘니도만 가고 싶다! 라고 한다면 이렇게 이동하면 좋다.

1.먼저 마닐라로 이동한다. 인천공항 기준 마닐라까지 약 4시간정도 걸림

2.마닐라에서 엘니도로 바로 갈 수 있는 에어스위프트 항공사의 직항을 이용한다.

이 방법의 장점 : ppc로 이동해서 엘니도로 가면 버스나 밴을 타고 6~7시간 이동하면서 체력소비, 고생을 해야하는데 그걸 줄일 수 있음

이 방법의 단점 : 두 지역사이의 직항노선이 비쌈! 시기에 따라 다른데 왕복기준 한화 약 20~33만원정도 든다. 부담되면 갈때는 좀 고생해서 ppc를 경유해서 가고, 올때는 비행기타고 편하게 오는것도 방법.

두 지역 사이를 오가는 항공사는 에어스위프트가 유일하며, 이 노선은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AirSWIFT - Fly With Friends

Inspired by contemporary Filipino architectural design, the resort offers 42 guest rooms perfect for families and individual travelers. A private pool surrounded by a lush garden, a recreational area and a sun terrace, provides guests a place to relax and

air-swift.com

에어스위프트 사이트에서 직접 예약해야한다.

항공편수가 정해져있으니, 시간을 잘 체크해서 예약할 것.

2)푸에르토 프린세사에서 엘니도 가기

일정이 최소5박은 가능해야 덜힘든 여정이다.

아이가 있거나 나이가 있는분들은 피하는게 좋은 방법일듯하다..

쉽게 보면 아래와 같다.

인천>마닐라>ppc>엘니도

1.마닐라로 비행기타고 이동

2.마닐라에서 필리핀 국내선을 타고 ppc로 이동

3.ppc에서 버스나 밴을 타고 엘니도로 이동

이방법의 장점 : 마닐라에서 엘니도 직항을 이용하는것보다 훨씬 비용이 저렴

이방법의 단점 : 심각한 고생

총 무려 3번의 이동이 있으며 중간중간 대기시간 제외, 이동시간만 합쳤을때, 거의 11시간이 걸린다.

나는 인천>팔라완 사이의 직항이 없던시절이라, 이방법을 택해서 갔다. 물론 하루에 다 이동하면 너무 힘들어서, 먼저 ppc로 이동해서 하루 자고 근처 시내좀 구경하다가 다음날 오후에 밴을타고 엘니도로 갔다.

체력이 좋으면 아침일찍 인천에서 출발하면 당일 밤 12시에는 갈 수 있을지도...

*이 방법을 이용할 시 참고해야할 사항

마닐라공항에 도착하는 시간과, 마닐라에서 ppc로 출발하는 비행편 사이의 시간텀을 최소 2시간30분정도로 둘것을 추천.

마닐라 공항은 터미널이 4개나 있는데,각 터미널을 걸어서 이동할 수 없고, 택시나 셔틀버스를 타야 한다
마닐라에 도착하는 터미널명과, 환승해야하는 터미널이 다를경우, 짐찾고, 터미널 이동하고, 다시 짐부치는 시간이 좀 걸림.
따라서 시간텀을 좀 여유있게 두고 예매해야 한다.

ppc에서 엘니도 이동하는 버스와 밴에 대한 정보는 따로 포스팅 예정

3)코론과 함께 묶어서 가기

ppc와 함께 가는 것보다는 체력소비가 덜한 방법이다.

사실 이방법은 엘니도 가는 방법이라기보단, 코론에서 엘니도를 이동하는 방법정도로 보는게 맞을듯..정보를 수집하다보면, 엘니도만 가기보단 코론이나 푸에르토 프린세사를 함께 여행하는쪽으로 생각이 굳어지기 때문에..코론을 경유지로서만 거쳐가면 너무 아쉽고, 코론에서 이틀, 엘니도에서 3일정도 머무는것으로 생각하면 괜찮을 것 같다.

쉽게보면 아래와 같다.

1.마닐라로 이동

2.마닐라에서 필리핀 국내선을 타고 코론 부수앙가 공항으로 이동

3.코론에서 쾌속선을 타고 엘니도로 이동

이방법의 장점 : ppc경유보다 덜고생함

이방법의 단점 : 배타는 일정이 하루에 1회밖에 없음

인천>마닐라>코론>엘니도

코론 역시 엘니도처럼 너무도 매력적인 곳이라, 엘니도와 함께 여행하면 좋은곳이다. 하지만 인천에서 직항이 없어서 마닐라를 경유해야 함.

마닐라-코론 사이를 오가는 항공편은 꽤 많다.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생해서 적절한 시간의 노선을 예약하면 된다. 가격은 왕복 저렴한 가격 기준 18만원정도 하는데, 마닐라-엘니도 이동하는 노선에 비하면 저렴한 편인듯

코론에서 엘니도는 몬테네그로라는 쾌속선을 타고 이동할 수 있는데 4시간 반정도가 걸리고 관련 내용은 따로 포스팅 예정.

정리하다보니, 엘니도 가는방법이라기보단 팔라완 내의 대표 여행지인 ppc, 엘니도, 코론 사이의 이동시간과 코스 짜기 팁 정도가 된것 같다.